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배려하는 나 함께하는 우리 성장하는 행복배움터 광주효광중학교
배려하는 나 함께하는 우리 성장하는 행복배움터 광주효광중학교
배려하는 나 함께하는 우리 성장하는 행복배움터 광주효광중학교
노력
중점

공감하는 효광인을 기르는 인성교육활동

목적
  • 인성교육을 통한 자아 성찰의 기회 제공
  • 가정, 학교, 사회가 함께 인성을 깨우치는 교육 실현
  • 공동체와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성품과 역량을 갖춘 민주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인성교육의 내실화
운영 방침
  • 인성교육의 공감대 형성과 자아성찰을 위한 여건을 조성한다.
  • 자아성찰 능력, 타인 및 사회에 대한 공감 능력의 필요성을 인식한다.
  • 바람직한 인성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인성교육을 실천한다.
  • 교과, 창의적 체험활동, 방과후 학교 등과 연계하여 기존의 학교 행사와 통합하여 운영한다.
독서시간 운영 세부 계획
  • 인성 교육 관련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
    교과 교 육 내 용 (각 교과 학기당 1시간이상)
    국어 담화 상황에 알맞은 국어생활을 통해 타인 존중하기
    사회/역사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고 정의로운 마인드 갖추기
    도덕 웃으며 바르게 인사하기
    수학 인사 잘 하기, 상대방에 대해 배려하기
    과학 임신과 출산 과정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도록 하기
    기술가정 올바른 의사소통을 통한 타인존중과 배려하기
    음악 합창, 합주 등 예술적 경험을 통한 조화와 배려, 협동 능력 신장하기
    미술 공동 작품 제작 및 토론을 통한 양보심, 협동심과 타인의 장점 찾기
    체육 스포츠 활동을 통한 협동심 기르기
    영어 서운하게 했던 친구나 형제, 자매에게 사과의 편지 쓰기
    한문 격언, 속담, 명언·명구를 통해 ‘孝’를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배우고 실천
    중국어 초대하는 표현을 배우며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함양하여 실천
    진로와 직업 진로직업 현장 체험 시 체험장에 대한 예의바른 태도 갖추기
  •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 역량 제고
    활동 내용 관련교과 비고
    다양한 학생 자치활동을 통한 공동체의식 및 참여의식 배양, 학교생활 규칙 바로 알기,
    학교폭력 예방 교육 및 캠페인 활동, 인권교육, 생명존중교육,
    봉사활동 및 지구촌 세계시민교육
    자율, 봉사 전 학년
    (자율, 봉사, 진로 각 학기별 1시간 이상 반영)
    나의 이해 종합(나의 발견), 긍정적인 자아상 확립, 바람직한 직업윤리, 배움의 목적과 이해 등 진로
  • 1교 1인성 브랜드 실천
    • 가) <아름다운 인사 “사랑합니다”> 실시

      <아름다운 인사 “사랑합니다”> 바른 자세 - 공수 - 인사 - “사랑합니다”

  • 인성교육 실천주간 운영 : 감·사·행을 실천하는 다양한 인성교육 실천 운동 전개
    • 가) 주요 실천 내용
      • - 자치안전부에서 ‘친구사랑주간’, ‘바른말 고운말 사용 캠페인’ 인문사회부에서 ‘5월 감사의 달’과 연계하여 ‘감사 편지 쓰기’, 학급별 칭찬 나무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 추진 운영
      • - 다양한 학생 자치활동을 통한 공동체의식 및 참여의식 배양, 학교생활 규정 바로알기, 학교 폭력예방 교육 및 캠페인 활동
      • - 가정에서 밥상머리 교육 실천하기 밥상머리 교육은 가족이 모여 함께 식사하면서 대화를 통해 가족 사랑과 인성을 키우는 시간임을 인식시키고 가정과 연계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안내
      • - 매일 아침 사제동행 독서활동을 통해 권장도서를 중심으로 독서 및 독후 활동을 진행하고 자신의 꿈과 미래를 설계하며 인성을 기름
기대 효과
  • 다양한 인성교육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가치 인식과 개인의 자아성찰에 대한 공감대 형성
  • 편협한 시각에서 벗어나 다양한 삶의 현상과 원리를 통찰하는 인간 육성
  • 지식 전달 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 체계 구축
  • 다양한 인간관계 유형의 탐색을 통해 학생들의 자존감 향상
글자
크기
크게
기본
작게
top